조준호 김경일. 저녁달. 2023
조준호
LG, LG 전자 대표이사 역임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나만의 방식 지키며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는 법
MBTI 열풍
고정된 성격 알려주는 게 아니라
현재 내 심리 상태 알려줌
6개월간 16개 중 14개 성향 나옴
성공한 인물들의 70%는 내향인
외향인은 에너지의 70%를 밖에서 쓰고, 30%만 자신의
일에 사용, 집중력 약함
내향인은 에너지의 70%를 자신과 내면 위해 사용해 능력 극대화, 그러나 대인관계 약함
성공 요인은 외향성, 내향성 아니다
끈기, 집중력, 실력 + 개방성 + 우호성(원만함)
심리학의 big 5
- 개방성
- 성실성
- 외향성
- 우호성
- 경향성
개방성 : 타인의 말 수용력
우호성 : 타인의 감정 공감
20세기 연구 결과
우호성 & 개방성 비례함
최근 연구 결과
우호성은 높지 않은데 개방성 뛰어난 성공자들 많음
혼자 탐구하고 몰입하는 시간의 힘
= 상대방을 관찰하는 힘
성격과 사회생활
= 성격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6~8%뿐
미국 대통령 44명 심리 분석, 프로파일링
조지 워싱턴~오바마
이중 31명이 싸이코패틱 성격
사이코패스 = 공감력, 죄책감 결여 인격 장애
싸이코패틱 = 전권을 잡고 주무르고 싶은 성격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큰 성과 내는 비결
= 완벽 넘어서 완전하게 일하는 방법 터득
끝까지 책임지고 일하라
원칙
1. 정직하라
2. 원칙 지켜라
3. 성과로 승부하라
회사는
원칙주의자를 필요로 한다
인사청탁, 물량 배정 압력 등 배제함
오직 실력과 성과 중심
쉬운 길보다 바른 길로 가라
2007년 LG그룹 지주회사 대표이사 임명
“융통성 없는 나를 왜 부르지?”
책임 경영자 찾음
그때 준비한 2차 전지 사업이 큰 먹거리 되어 보람
회사의 운명 짊어질 고위직에는
믿고 맡길 사람을 앉혀야 한다
애사심, 충성심보다
법과 원칙 지키는 사람이 필요하다
아부와 편법, 불법 일삼는 충성도 높은 사람은
조직에 위험하다
진정성이 있어야 마음이 움직인다
회사 책임자들은
늘 성과 압박에 시달려서
믿고 일을 맡길 사람을 찾느라 혈안이 되어있다
열심히 일하면서 능력도 있고
인성도 좋은 인재라는 평판 얻으면
반드시 중요한 일을 맡게 된다
지금 하는 일을
좋아하는가?
직장인의 성공과 발전은 우연히 주어지지 않는다
내가 지나온 경로에서 나온다
좋아하지 않는 일은 성장과 학습의 기회
삼성 LG 넥슨 등 한국 기업들이 IT 업계 선도한 비결
= 완벽한 제품 만들어서가 아니라 성능 부족해도 빨리 제품 출시해 고객들의 반응 보고 수정했기 때문 : 변화에 적응 빠름
승부는
성과에서 가른다
준비하고
도전하는 자가
성과를 만든다
실력과 열정의 함수가
자리를 만든다
목표가 높아지면
생각의 차원도 달라진다
불가능할 정도로
큰 목표
상사의 관점에서 일하라
좋은 결정, 판단하려면
1. 평정심으로 현실 직시해야 나온다
2. 내가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한다
3. 시간을 충분히 갖고 생각한다
때로는
직관의 힘을 믿어라
남다른 클래스는 직관이 좌우한다
직관은 우연이나 특별한 것이 아니다
경험과 지식을 쌓고, 배우려는 자세 가질 때 나타나는 차별화된 능력이다
성과 내고 싶으면
길부터 잘 닦으라
정치적인 것보다
나의 가치를 끌어올려라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1990 LG 그룹 회장실 부장 31세
1995 그룹 회장실 이사 35세
1999 LG정보통신 상무 40세
2001 LG전자 부사장 42세
2009 LG 대표이사 사장 50세
2016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57세
2018 LG인화원 원장 59세
2020 은퇴 61세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만드는 비결
= 상사를 활용하라
상사는 서프라이즈를 싫어한다
충분한 보고
성과물 제시
대충 살면 기회는 없다
돋보적 우위는
디테일에 있다
나는 회사에서
중요한가
일 잘하는 사람들 공통점
= 체계적으로 일함
= 각 과정 분류, 저장해 매뉴얼화
오늘은 어제와 달라야 한다
새로운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
늘 성장하는 힘 기른다
인성이 전부다
좋은 인성이
처세술을 이긴다
올바른 인성과 건강한 정서
통찰력과 인격 갖춘 사람
“내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곧 나 자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정직하게 살려면
용기가 있어야 한다
부정한 일을 거절할 용기
겸손해야 한다
능력 있고 겸손한 자에게 일을 맡기게 된다
위대한 기업의 조건은 겸손
겸손한 조직이 위대해진다
적을 만들지 말라
중요한 일 맡았으면 더 겸손하라
전략적으로 잘 거절하는 법
절대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말라
고위직 인사일수록 성과 압박이 심해서
실력 있는 인재에 굶주린다
실력 + 인성 갖춘 인재
원칙은 있고
예외는 없어야 한다
미국 법인장 시절 직원 영주권 신청 금지 원칙
고위 인사의 청탁도 거절
거절은 우아하고 솔직하게
= 부당한 압력을 거절할 때 공격적으로 하면 손해는 자신이 본다 : 인성을 의심함
부정과 불의에 대한
분별력을 가져라
회사 비품 빼돌리기
부정과 부패는 조직의 암이다
배려하고 존중해야 한다
후배의 실수, 부족한 점에 대해 화를 내거나 분노해서는 안된다.
나도 신입 때는 그랬기 때문이다.
공감능력 키워라.
첫 과장 시절 아침 7시 출근, 주위 업무까지 완벽하게 파악
직원들 동기 부여, 격려
회식 자리에서조차 흐트러지지 않음
당시 직원들이 나를 모델로 삼았다가 정신과 진료받음
탈진과 완벽주의 때문
주위를 돌아보지 않고 나 자신만 완벽하면 될 거라는 착각 깨달아 후회
불안과 불평 사이
세상은 내가 아는 만큼만 보인다.
괴롭고 힘든 과정의 경험이 반드시 유용한 때가 있다.
감정 관리도 경쟁력이다.
만약 남이 분노의 감정을 내게 쏟아낸다면
그 사람 마음은 그가 해결하고 나는 내 마음이나 추스르라.
마음을 단단히 훈련해라. 절대로 내가 감정 쓰레기통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나도 모르게 분노, 불평을 자주 쏟아낸다면
전문가의 도움 받아야 한다.
불평과 분노도 습관이다.
상대방의 면전에 할 얘기 제대로 못하고 당하고만 있으면
마음에 상처로 쌓인다.
후회, 불만 누적된다.
따라서 물러서지 말고 할 말은 해야 한다.
매일 수련하고 성장하라
묵은 지식을 버리고
새 지식을 배운다
늘 학습하는 사람이 돼라
4장. 내향적인 개인주의자가 조직에서 이기는 법
일할 회사를 잘 선택하라.
1. 연구하고 향상하려는 회사인가?
2. 물불 가릴 줄 아는 회사인가?
성과 집중이 지나쳐 직원들을 몰아치고 불법, 편법 행위하는 회사는 걸러야
회사 선택 기준
1. 가치
2. 성취
3. 도덕
동지를 만들라
사람 - 일 - 성공 커넥터
1. 동료로부터 신뢰를 얻어라. 신뢰 얻은 후에는
2. 업무 방향 설정에 동료들을 개입시키라. 충분한 설명과 논의
동료는 함께 가는 동반자이다.
1. 상황을 공유하고 같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함께 해결책을 고민하는 것
동료들이 일의 주인이 돼야 함
동료를 이용하는 속셈을 가지면 동료를 얻을 수 없다.
2. 동료에게 관대하고 자신에게 더 엄격하라
보상은 동료에게 더 주고, 불이익은 내가 더 받아야 한다.
생각의 리더십
LG그룹 최연소 사장 비결
= 생각의 리더십
남보다 먼저 높은 성과 내려면
미리 생각하는 것
경제 이슈가 등장하면
미리 2~3개월 내다보고 전략, 계획 준비
남들보다 생각이 앞서야 한다
남들보다 아이디어가 많다고 놀라워하는 비결은
틈나는 대로 독서, 미래 변화에 대해 공부, 파악 노력
직장 내 질투와 견제는
상수다
질투는 부러움의 다른 얼굴
시기 질투 해결법
= 내 개인 성과보다 부서 전체의 성과 향상 노력
질투와 견제는
실력 있는 인재의 훈장
시기, 질투로 무고 투서까지 받음
배신감에 마음의 상처가 큼
해결책
1. 주위 사람들이 "함께 하면 도움 되는 사람" "진정성 있는 사람"으로 인식되도록 노력
2. 그래도 안 되는 사람은 정중하게 거리 두기
그런 사람은 사람을 이용하고 배신할 수 있다.
3. 나보다 지위 낮은 사람에게도 항상 겸손해야 한다.
결정적인 순간에 동료, 직원들의 한마디로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
무조건 피해야 할
인간 유형
인맥만 넓고 수치를 모르는 마당발
청탁을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
오직 지위와 권력이 목표인 사람
공사 구분 못하는 사람 : 회사를 사적으로 이용, 법인 카드 사적 이용, 부패 행위, 횡령 등
회사는 내가 아니다
회사와 나를 분리하라
40년 회사 생활 동안
언제든지 성과 나쁘면 퇴사한다는 생각함
LG 과장, 부장, 전무, 대표이사가 아니라
조준호로 살았다.
가장 실력 있는 사람으로 노력함
어느 회사, 어느 곳에서든 인정받자는 목표가 성장하게 함
공동체 의식보다 개인주의가 성공의 비결이었다.
회사에 대한 기대 갖지 말라.
회사와 직원은 서로의 필요에 의해 고용 관계일 뿐
내가 하는 일을 의미, 재미있게 하여 동료들과 잘 지내야 한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
일로 생긴 스트레스는 일로 푼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신앙생활 통해 하나님을 찾으며 고통과 어려움을 토해냄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혼자만의 시간
번아웃에서 나를 지키는 법
30대 중반 맥킨지 컨설팅사 근무 시절 하루 20시간 일함
과로로 불면증, 병원에선 병명 없음, 한의원에서 이렇게 일하면 몇 년 못 산다 진단
그 후 아침 운동 1시간, 저녁 식사는 집에서, 집에 일거리 안 가져오기
동료들에게 일 위임
2년 만에 회복, 30년 동안 건강과 업무 능력 유지
비결
매일 조금씩 하라
나는 무엇을 즐거워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