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구. 동연. 2014
신명기 기원은
BC 7~8세기 하나님의 통치 운동
신명기 개혁 운동
요시야 종교개혁 운동
백성을 위한 신학
역사적 배경
= 사회 양극화 심각함
BC 714~609년 100년간의 개혁 운동
이후 100년 후 바벨론 포로기
신명기 개혁운동의 특징
1. 정치 개혁
왕의 법에 의한 통치
왕과 백성과의 계약
백성이 왕을 선택할수 있다 (왕상 12장)
2. 종교 개혁
예배의 정화 : 유일신
예배의 중앙 통제화 : 예루살렘 교회 통일화, 하나님의 복 나눔
3. 사회 개혁
채무 변제, 채무 노예 해방 (신 15~18)
약자 보호
여성 보호
군대 개혁
조세 개혁
1. 정치 개혁
법에 의한 통치
백성이 왕을 세우고 하나님이 임명하신다 : 반세습
신 17: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왕의 의무
1. 자기 위해 말 많이 두지 마라 : 권력 독점
2. 자기 위해 아내 많이 두지 마라 : 약자 착취
3. 자기 위해 재산 많이 두지 마라 : 경제 독점
[신17: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신17: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사회 경제적 측면
왕의 의무
1. 율법 읽기와 실천
[신17:18-20]
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왕의 법
삼상 8장
[삼상8:11] 이르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는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어거하게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그러나
왕의 부패, 부당 이익 추구, 뇌물 수수, 법의 왜곡
백성들의 자기 결정권
사울왕 선출 방법 = 추첨
왕과 백성의 계약
삼하 5: 3
[삼하5:3]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헤브론에 이르러 왕에게 나아오매 다윗 왕이 헤브론에서 여호와 앞에 그들과 언약을 맺으매 그들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니라
왕상 11장
여호야다 제사장이 어린 요아스 왕 임관
[왕하11:17]
여호야다가 왕과 백성에게 여호와와 언약을 맺어 여호와의 백성이 되게 하고 왕과 백성 사이에도 언약을 세우게 하매
렘 6:9-15
백성들의 범죄가 나라 멸망의 요인 지적
= 하나님과 백성 사이 계약 위반
급변하는 국제 정세
BC 745
앗시리아 디글랏빌레셋 3세
왕권 잡으면서
팔레스타인 지역 전쟁 발발
독립 운동과 반앗시리아 저항 운동
BC 705
앗시리아 사르곤2세 죽고
산헤립 왕 집권하자
유다 히스기야는
조공 중지, 앗시리아 신상 제거
반앗시리아 동맹군 앞장
그럼에도 히스기야 패배
아들 므낫세가 집권
므낫세는
신명기 개혁 운동권 탄압
앗시리아에 충성
앗시리아의 이집트 원정군 파병
아들 아몬
집권하자마자 암살 당함
BC 701
백성들에 의해
요시야 집권
백성들이 왕을 선택
왕상 12:1
르호보암이 세겜으로 갔으니 이는 온 이스라엘이 그를 왕으로 삼고자 하여 세겜에 이르렀음이더라
국가의 폭력과 백성의 저항권
[왕상12:11]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하였으나 이제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리라 하소서
하나님의 견해
[사58:6-7]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7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상적인 통치이념
왕은 백성을 섬긴다
= 당시 전제 군주사회에서 불가능한 이념
[왕상12:7]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 만일 오늘 이 백성을 섬기는 자가 되어 그들을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하여 이르시면 그들이 영원히 왕의 종이 되리이다 하나
신명기 개혁운동의 종교개혁
예배의 정화
신명기 종교개혁은 앗시리아에서 벗어나랴는 독립 운동에서 출발한다.
앗시리아 제국이 강요하는 신들 숭배를 거부하는 것은 종교 뿐 아니라 정치 권력의 문제였다
신명기 종교 개혁 운동은 앗시리아 신 숭배를 제거하는데서 출발
히스기야
bc 725 ~ 714 부친 아하스와 공동 통치 : 앗시리아 종교 숭배 시대
bc 714 ~ 단독 집권 : 야훼 종교 단일화
요시야
앗시리아 종교 제거
BC 705~701
백성 전체가 독립운동 참여
- 예배의 중앙 통일화
신명기 법전 : 예루살렘 멸망, 포로기 이후 새 예루살렘 재건 목적으로 완성 BC 500
오직 예루살렘에서 제의적 도살 -> 지방에서 세속적 도살 허용
하나님이 네게 주신 복 따라 (신 12:15)
유일신 신앙
하나님 사랑
[신6:4-5]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유일신 사상 : 배타성
신, 신앙 = 사회 구조와 일치한다
유일신앙의 진화
- 야훼 - 유일 - 운동
- BC 9세기 시작 -> 호세아 신명기 개혁운동 -> 포로기 태동
들어라! 쉐마
계약의 하나님 (야훼는 우리 하나님) 신 6:4
= 앗시리아 대신 하나님 의지
한 분 하나님 (야훼는 한분) 신 6:4
= 하나님의 주권
이스라엘의 하나님 사랑 (신 6:5)
예배 = 기쁨을 공유하는 곳
신명기 개혁의 사회 개혁
채무변제, 채무노예 해방
약자 보호, 외국인 보호
여성 보호
군대 개혁
조세 개혁
외국인 난민 대량 발생
앗시리아 살만에셀 5세 집권(BC 726-722)하자
북이스라엘 호세아가 친애굽, 반앗시리아 정책
BC 724 살만에셀 침공
사르곤2세(BC 721-705) 집권하며 함락
BC 722 북이스라엘 멸망으로 난민 유입
백성 세금 가중으로 농민 이탈, 도시 이주
도시 팽창
히스기야, 요시야 때 예루살렘 성벽 확장
주거지 3배 확장
다윗 시대보다 10배 확장
사회적 약자(외국인, 가난한 자) 보호하라
안식일의 근거
"너는 일체의 일을 하지 말라.
너와 네 아들, 딸, 남종, 여종, 소나 나귀 네 모든 가축
네 문안에 사는 나그네라도 일체 일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네 남종, 여종이 너와 같이 휴식하기 위함이다.
안식일을 지키라" 신 5:12~15
예배 참석자의 확대
예배는 가족 중심, 사회적 약자, 자연까지 포함
= 포로기적 신학
= 예배 제도의 개혁
십일조 = 가난한 자들을 위한 것 (신 14:28~29, 26:12~13)
매 3년마다 십일조는 가난한 자들의 것
사회적 구제, 사회적 약자 보호
레위인, 나그네, 고아, 과부
신명기 개혁운동의 여성 보호
밧세바 스캔들
다윗이 부하의 아내를 뺏고, 부하를 죽임
= 부당한 권력 사용
= 자신의 범죄 은폐 위해 온갖 술수 : 인격 파탄
여성 해방
= 왕은 아내를 많이 두지 마라
전제 군주 시대에 불가능한 개혁 (신 17:16)
- 왕은 자기 위해 말 많이 두지 말라.
- 왕은 자기 위해 아내 많이 두지 말라.
- 왕은 자기 위해 금과 은 많이 두지 말라.
신명기 개혁운동의 군대 개혁
말의 군사적 이용
BC 6,000년 메소포타미아에서 말 언급 기록
BC 2150~1550 청동기 중기 팔레스타인 여리고 유적에서 전사들의 무덤에 말이 함께 매장
다윗은 시리아와의 전투에서 말 포획 (삼하 8:4)
신명기 개혁운동의 조세 개혁
신 26:1~11
십일조 = 종교 관습으로 시작, 국가 조세 제도로 발전
맏배 (첫 열매)
십일조와 맏배는 하나님 앞에서 모든 계층 철폐하여 기쁨을 나누는 예배
신명기 개혁운동의 태동
BC 8세기 앗시리아의 부흥과 이스라엘의 독립 운동
BC 800~750 남북 이스라엘 평화 시기
BC 734 앗시리아 디글랏빌레셋3세 침공
이사야 선지자 (BC 742부터 40년간 예언)
= 예레미야, 포로기 신학자들에게 영향 끼침
= 북이스라엘-시리아 연합 패망 예언 : 반아시리아 동맹
= 북이스라엘은 65년내에 패망 예언
= 이사야는 정치적으로 중립, but 하나님의 구원을 전적으로 신뢰 강조
유다 아하스왕이 북이-시리아 동맹군의 침공 막고자 앗시리아 디글랏빌레셀에게 원군 요청
BC 732 앗시리아가 시리아 다메섹 점령, 북이스라엘 사마리아 외에 대부분 점령
유다 아하스왕이 앗시리아에 과잉 충성하여 앗시리아 종교 수입
신명기 개혁집단의 발전과 반발
BC 701년 예루살렘 포위까지 반앗시리아 동맹 발생
이집트 의존
히스기야 시대의 신명기 개혁운동
BC 714년 아하스 죽고 히스기야 집권, 14년 통치
반앗시리아 운동 -> 신명기 개혁운동
반앗시리아 내각
앗시리아 랍사게의 예루살렘 침공
1. 유다 군대는 앗시리아 군대에 맞설 수준 아님
2. 앗시리아는 유다 주민들 강제 이주로 반란 근절
3. 신들의 전쟁
히스기야의 개혁운동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