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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3번째 독서 > 예언자적 상상력

by happyfifty 2024.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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읠터 브루그만. 김기현. 복있는사람. 한판 2023 개정판 한초판 2009


The Prophetic Imagination
1978년 출판
40년 기념판


문제제기
우리의 사회는 자본주의적 소비사회
개인의 극단적 욕망 충족 우선으로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함

트럼프 대통령의 전체주의, 인종차별주의

미국 교회는 주류에서 하위로 내려앉았다


저자가 말하는 예언자는
단지 미래를 예측하거나 사회 저항자가 아니라
인간 정신을 획일화하고 노예화하는 전체주의에 대항해
공동체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발하는 자이다

예수가 그러한 예언자였다

미국 교회가 자본주의 소비문화에 순응하게된 원인은
예언자 신앙 전통을 버려 교회 정체성을 상실했기 때문

예언자는 이런 교회를 경각시키는 자이다
예언자의 상상력은 지배 문화를 해체하기 위해 현질서의 불법성을 드러내고 비판한다.
동시에 하나님 나라의 미래를 선포하여 개인과 공동체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1. 모세는 첫 예언자였다
그는 파라오의 승리주의와 억압, 착취 정치를 해체했다.
기존 체제로부터 자유와 해체를 이루시는 하나님
억압된 노예들의 편에 서서 자유를 주신 하나님
이집트의 막강한 권력 체제와 번영을 분쇄하신 하나님

2. 모세의 하나님은 기존 종교, 정치, 사회적 질서 해체하심.
이집트 신들을 무력화시킴
인류의 중요 요소는 정의와 사랑(긍휼) 제시
솔로몬의 풍요와 번영의 기원은 사회 억압에 있다
모세가 하나님의 자유에 주목하고
솔로몬는 하나님의 접근성에 주목하여 충돌

3. 예레미야의 예언자적 비판


시대 배경과 문제의식

왕권의식
현대어 : 전체주의
전체주의란,
지배 이데올로기가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하고
대안적 가능성을 전혀 용납하지 않는 사회


1. 모세 공동체

미국 사회 문제 : 소비주의

교회가 세상에서 행동과 믿음의 힘을 발휘하려면
신앙 전통을 회복하고
그 전통을 문화 적응에서 벗어나는 길로 인정할때
예언자적 목회자의 과제
1. 전통의 주장과 문화적응의 상황 간에 효과적인 대화 이끄는 것
2. 우리 둘러싼 지배 문화에 대한 인식과 의식에 맞설 대안적 의식과 인식을 발전시키는 것
3. 지배 의식을 해체하기 위해 비판하는 것
4. 현 질서를 거부하고 그 질서의 불법성을 드러냄
5. 그리고 대안을 제시한다
예언자란
1. 전승의 자녀로 부름받은 이로서
자기 고유의 인식 이론과 언어 체계 갖춰서
전승을 진지하게 다루는 사람
2. 전승의 기억에 매우 정통해서 뮨화와 교회의 접촉점과 상충점을 날카롭게 식별하고 밝힐수 있는 자
3. 성경의 예언자들은 미래를 말하지만 그 미래는 현재를 치고 들어오는 미래다.


B.C 13세기 이스라엘 환경
이집트 제국의 승리주의 triumphalism
모세는 이집트 신들의 거짓 정체 폭로
파라오의 권력과 체제는 존재하지 않는 권위에 근거한 것임
모세의 대안 : 하나님의 자유 + 억압과 착취 대신 정의와 긍휼의 정치 (칼 마르크스의 비판도 일맥상통)

가진 자, 기득권층의 이익 옹호하는 신
모세는 이런 제국의 정치와 종교 무너뜨림


[출14:1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어둠의 실체를 보는데서 활력 일어남

송영의 언어 vs 제국의 언어
= 송영의 언어는 새로운 역사, 정의와 긍휼, 자유의 언어
= 제국의 언어는 생산, 계획, 시장, 통제와 억압의 언어


2장 왕권 의식과 대항 문화

현재 미국 교회는 공평하지 않다.

솔로몬 시대

  • 풍요의 경제
  • 대규모 건설
  • 지혜로운 시스템
  • 억압적인 사회 정책 : 조세 제도
  • 정적인 하나님 : 성전 건축으로 하나님의 자유 대항



3장. 예언자적 비판과 파토스의 포옹

예언자의 과제

  • 무감각하게 만들고, 부인하도록 강요하는 두렵고 거대한 경험에 맞서 싸우는데 적합한 상징 제공
  • 오래동안 철저히 억눌려 느끼지조차 못한 두려움과 공포를 공개적으로 표현
  • 우리를 억누르고 내면을 좀먹는 실질적인 죽음의 운명을 은유적,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

 

예레미야
예언자적 상상력의 모델

 

[렘31:1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 때문에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어져서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


4. 예언자적 활성화와 경탄의 출현

예언자적 대안 공동체는 비판과 동시에 활성화에 관여한다

왕권의식은 백성들이 새로운 삶 향해 가는 힘 포기하게 만든다
현 체제를 옹호하는 현상 바탕에는 절망이 있다
희망이 없다

예언자적 목회와 예언자적 상상력은 희망과 열망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것
희망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일은 절망에 빠진 지배 왕권을 뒤집어버리는 방법이다

 

우리는 희망의 백성으로 살라고 창조되었다우리 안에 그런 능력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 따라 지음 받은 존재여서 희망을 지닌다
희망은 침례의 성례전 안에 담겨 있다. 
희망은 주님이 오실 때까지 성만찬 통해 실연된다. 

 

희망이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초청하신 곳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결단이며
절망에 맞서는 결의이자 
혼돈과 억압, 황폐와 포로 생활에 언제까지나 굴복하지 않겠다는 결단이다. 

 

 

희망은 예언자가 사용하는 으뜸가는 어법이다. 
희망은 언제나 애통 뒤에 온다. 
희망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사람은 희망을 낳는 고통을 알아야 하고, 그 고통에 참여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희망은 거짓 희망이다.  

 

경탄과 위로의 언어의 중요성 

 

새 노래 : 불임 여성의 출산

 

빵 

 

 

 

5장. 나사렛 예수의 비판과 파토스 

 

예수의 탄생 자체만으로도 지배 의식과 지배 공동체에 대한 치명적인 비판이 된다.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예수, 권력자들과 갈등 관계인 예수 

 

  • 하나님 나라의 선포 
  • 용서
  • 안식일
  • 밥상 교제 
  • 치유와 귀신 축출 
  • 여성
  • 세금과 빚
  • 성전 

정의와 긍휼의 정치 

 

 

6장. 나사렛 예수의 활성화와 경탄 

 

대안 의식 가진 대안 공동체 세우는 목적은 

지배 공동체를 비판하여 완벽하게 해체하는데 있다. 

그러나 해체보다 우선하는 일은 새로운 인간의 시작이다. 

 

절망에 빠진 사람들 

 

예수의 목회란

아무것도 가능해 보이지 않는 그 때에 근원적 시작을 열어 주는 활성화다. 

성경의 이야기는 모두 이 목회와 관련된다. 

 

 

7장. 목회의 실천에 관한 주 

 

선물로 받는 근원적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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